노면전차 + 산악열차 + 지하철 = 케이신선(京津線) ├오사카, 칸사이권


그런고로, 철도관련 새글입니다.


교토역에서 도카이도본선 도쿄 방향으로 딱 두 정거장 더 가면, 교토부京都府가 아닌 시가현滋賀県으로 넘어가게 된다. 어째 교토부에 찰싹 붙었는데도, 현청소재지가 되어 있는 이 도시는 '오츠大津'. 그러고 보면 강원도청 소재지인 춘천도 경기도와 붙어 있다.

시가현의 중심이 아닌 이렇게 교토에 치우쳐 있는 도시가 현청이 된 이유는, 바로 현의 중심이 호수이기 때문이다(...) 시가현은 희한하게도, 현의 한가운데에 커다란 비와호琵琶湖가 있는 구조다. 대륙 이동설에 의하면 아와지섬淡路島이 원래 비와호 자리에 있었다던가 하는 믿거나 말거나 하는 이야기가.

주황색 줄쳐진 부분이 시가 현, 현 중심에 있는 호수가 비와 호, 아와지섬은 고베 밑에 있다. 비와 호와 아와지섬은 언뜻 보면 점대칭같기도(...)

벌써 두달도 더 된 이야기지만, 어쨌든 지난 일본여행의 넷째날(사실상 마지막날) 오전에는 바로 이 하마오츠 역에 들렀다.

이날은 JR 간사이 패스를 가지고 있었고, 그래서 개찰구에서 패스를 보여 주었다. 역무원은 '하이 도조~(네 지나가세요)'라고 하며 보내 주었다.

어, 뭔가 이상한데?

정답은 포스트 맨 밑에...

오츠 역에서 10분 정도 걸으면 케이한 전철京阪電鉄의 하마오츠 역浜大津駅이 나온다. 하마오츠 역은 그 이름에 걸맞게, 비와호 옆에 붙어 있다. 그리고 그곳은, 케이한 이시야마사카모토 선石山坂本線(약칭 이시자카선石坂線)의 중심역이자 케이신 선京津線의 종착역이기도 하다. 이 둘은 케이한 본선과는 점점이 없고(지하철 직결로 환승이 가능하긴 하지만 '케이한'으로 이어져 있지는 않다) 노면전차 베이스로 차량 규격 등이 거의 따로 놀다시피 하기 때문에 둘을 묶어 '오츠 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심지어는 홈페이지도 따로 있다! http://www.keihan-o2.com/ 어째 케이한 메인홈페이지보다 미묘하게 엉성해 보이는게-_-;;;


왜 O2인가 했더니, 2가 '투(two)'고 two의 일본어 표기는 '츠ツ'니까(...) 케이온을 보신 분은 리츠가 했던 빵 두개=빤쓰 드립(パンツ)을 상기합시다.  O2가 물인건 문과인 나도 안다 XX아

우선 사진의 케이신 선부터. 원래 오츠에 간 것은 이시자카 선을 타기 위함이었는데, 정작 실제로 탄 것은 케이신 선이었다. 알고 보니 케이신 선은 참 희한한 열차인데, 하마오츠-카미사카에마치上栄町 간은 노면 공용구간, 거기서 미사사기御陵 까지는 급커브/급구배의 산악노선, 그 이후부터는 교토시영지하철이다.

이 케이신 선의 부설 목적은, 당시 도카이도본선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던 오츠 부근과 교토를 잇는 것으로, 그래서 각 지역의 한자 한 글자씩을 따서 케이신 선이다. 실제로 97년까지는 케이한 본선이 지나는 산조까지 연결되어 있었고, 본선과의 직통 열차도 있었던 모양. 그러던 게 미사사기부터 산조三条까지 구간이 교토시영지하철 도자이선으로 대체되어, 졸지(?)에 이 노선은 지하철 직결 노선이 되었고, 또한 얼떨결(?)에 우즈마사 텐진가와太秦天神川까지 연장되게 되었다. 대신 직통열차는 당연히도(!) 폐지되고 본선에서 오츠 선으로 이동할 때 교토시영지하철 구간을 거치게 되므로, 다시 한번 개찰하는 불편과 함께 운임도 오르게 되었다.

여담이지만 현재 지하철로 대체되어 폐선된 구간 중에는 66.7%의, 우스이고개 수준의 급구배 구간도 있었다고 한다.

케이한전철 홈페이지에서. 오츠선은 별도 표기로 간단하게 표시되어 있다. 오츠선의 노선도를 보려면 오츠선 홈페이지로 가야 한다(...)

4량이나 되는 열차가 자동차와 뒤섞여 달리는 모습은 꽤나 신기하다. 일본에서는 철도의 노면 공용구간이 드물지 않기는 하지만, 이 정도 길이의 열차가 노면공용 구간을 다니는 곳은 이곳 외에는 없다. 왜냐 하면,

노면 공용구간을 달릴 수 있는 열차는 총 길이 30m 이하여야 한다고 법으로 정해 놓았으니까

이 곳만 유일하게 특례라고 한다.

하마오츠 역 앞 교차로에는 전철 전용 신호가 있어, 꼬박꼬박 신호를 지켜 지나간다.

그렇게 큰길을 따라 잘 다니다가 갑자기 마을 안쪽으로 쏙 들어가는데(사진에 ↗ 모양의 신호등이 보이시는지), 들어가자마자 얼마 안 되어 다음 역이 나온다.

교토로 돌아가기 위해 하마오츠 역에서 열차를 타 보았다.

아아 엉덩국드립 망했어요(...)

야마시나-오츠 구간은 산지이기 때문에, 도카이도본선의 이 사이 구간은 거의 터널로 되어 있다. 하지만 케이신선은 그냥 산을 탄다. 급곡선에 급경사에, 나도 모르게 '야 선형 정말 Cu다'라는 말이 터져 나왔다(사실 구글맵을 찾아보고 선형이 저렇게밖에 안 꼬불꼬불했나 하고 놀랐다). 신나게 산을 내려가다 중간에 역이라고 서는데(아마도 오타니 역大谷駅), 난 저렇게 경사면에 승강장 만든 건 하코네 케이블카 말고 처음 본 것 같다. 실제로 이 구간 구배는 최대 61퍼밀에 달한다고 한다(수평으로 1km 이동하면 높이가 61m 변한다는 의미로, 예전 극악의 구배를 자랑했던 구 신에츠본선 우스이고개 구간이 66.7%이다).

대신에 연선 경치는 정말 좋다. 오타니 역 같은 곳은 한번 내려볼까 하다가 산조까지 끊어놓은 표값이 아까워서 관뒀는데(...)


교토에서 오츠로 이동할 일이 있으면, 두 정거장만에 간단하게 갈 수 있는 도카이도선도 좋지만 찰진 선형의 케이신선도 한번 타 보시길...



관련 사이트
위키피디아 - 케이한 케이신 선(일본어)
위키피디아 - 오츠 선(일본어)
케이한 오츠선 홈페이지(일본어, 케이한 메인 홈페이지와 별도 홈페이지임에 주의)
엉덩국 블로그 - 성 정체성을 깨달은 아이(게이드립 주의)

오츠역 통과 퀴즈 정답
원래 JR 간사이패스는 교토부 소재인 야마시나山科까지 유효하다. 오츠까지 가면 야마시나-오츠간 한 정거장에 대한 운임을 내야 하는데, 역무원이 JR 전국패스하고 헷갈렸거나 잘 몰랐거나, 아님 귀찮아서 보냈거나...나는 그냥 공짜려니 하고 지나갔다-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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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이야기정 2011/04/23 23:11 # 답글

    일반 JR패스로 착각해주는 직원의 센스......ㅋ
  • Tabipero 2011/04/23 23:40 #

    글 수정하면서 생각해 보니까 그냥 백몇십엔 정산하기 귀찮아서 보냈을 수도(...)
  • _tmp 2011/04/23 23:31 # 답글

    전차로D!에 나온 노선이군요.
  • Tabipero 2011/04/23 23:40 #

    전차로D는 1화밖에 본 적 없는지라...킨테츠하고 붙는다고 하던데 케이한하고도 붙었군요.
  • 오시라요 2011/04/23 23:49 # 답글

    문득 아와지섬과 대륙이동설 이야기를 들으니까 문득 만화 '일본침몰'에서 사실은 대륙이동설이 아니라 땅의 기억이 변하는거라고 뭐라뭐라고 이야기했던 무슨 이론(?)이 생각나는군요. (...)
  • Tabipero 2011/04/23 23:55 #

    비와호 대륙이동설 궤변에는 속편이 있는데요, 규슈 쪽에도 그렇게 딱 들어맞는 데가 있다나 뭐라나...
  • 은빛하늘 2011/04/24 00:55 # 답글

    지금 보니 아와지 섬이 비와호에 들어 맞는군요....ㄷㄷ
    저 케이신선은 유투브 영상으로 보고 꼭 타보고 싶어졌습니다 *_*
  • Tabipero 2011/04/24 01:17 #

    아! 전 왜 유튜브를 뒤져볼 생각을 못 했을까요...

    일단 찾아본건 눈오는날 5배속 버전인데, 급커브 드리프트(5배속이니까...)에 보기만 해도 멀미날 지경이네요.
    http://www.youtube.com/watch?v=cvbRNCx9ILk&feature=related
  • 은빛하늘 2011/04/24 12:20 #

    4량짜리 열차가 횡단보도 앞에서 신호대기를 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네요ㅋ
  • Hsama 2011/04/24 01:31 # 삭제 답글

    ㅋㅋㅋㅋㅋㅋㅋㅋ 죄송합니다. 엄한 상상을 ㅋㅋㅋ
  • Tabipero 2011/04/24 09:00 #

  • rumic71 2011/04/24 20:53 # 답글

    손뼉을 빵 치고 쓰를 외치는 드립도 있습니다.
  • Tabipero 2011/04/24 23:11 #

    무슨 뜻인지 잘 모르겠는데...보충 설명 해주시면^^;;
  • rumic71 2011/04/25 13:34 #

    빵 두개와 같은 의미입니다.
  • Tabipero 2011/04/25 18:43 #

    아 전 또 O2드립인줄 알고요 ㅎㅎ
  • Labyrinth 2011/04/25 10:19 # 답글

    에노덴도 요새는 대부분 4량편성으로 다니는지라 30m는 어느순간 훌쩍 넘겨버린...
    그래봤자 단 한역간이지만요...;;
  • Tabipero 2011/04/25 18:47 #

    여기도 단 한역간입니다;;

    에노덴은 1량 길이가 짧아서 4량을 이어도 30m 규제에 안 걸리는구나 하고 넘겨짚었지만,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그럴 리 없지요 -_-;;; 이 케이스도 예외인 모양이군요.
  • 채다인 2011/04/25 15:13 # 답글

    &철덕)입문할떈 니맘이었지만 탈덕할땐 아니란다....'ㅅ')-3
  • Tabipero 2011/04/25 18:45 #

    저놈을 쫓아! JR패스(전국판)를 맞았으니 그리 멀리는 못갔을거야.

    JR패스때문에...힘이빠진다...

    그림실력이 없어 못 그리겠군요 orz
  • han 2014/05/15 23:33 # 삭제 답글

    3년전 글이지만 잘 보고 갑니다.저는 이번 연휴에 산요패스로( 코비로 2박3일 갔다온거라 다른 패스쓸 시간도 없었음) 케이신선 타러 갔는데 오츠역에서 역무원이 정확하게 추가 요금내라고 하더군요 ㅎㅎ 케이신선 보고 저 역시 놀랐습니다. 옆의 미국인들은 연신 사진을 찍더군요,
  • Tabipero 2014/05/18 20:32 #

    역무원분이 저한테 당한 후 절치부심하신듯(...)
    지하철에도 들어가는 차량이 노면전차마냥 차와 같이 달리고 있으니 재미있는 광경이지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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