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舊 경춘선 - 舊 청평역 터 ├서울 및 근교

블로그를 쉰다는 공지를 제외하면 근 두달만의 포스팅인 것 같다. 어쨌건 살아 있어요.

경춘선 복선 전철화가 이제 코앞으로 다가왔다. 열차 편수도 현재보다 배 이상 많아지고, 춘천까지의 시간이 1시간으로 단축되는 등 주변 지역으로서는 호재가 아닐 수 없지만, 예전 굽이굽이 기찻길이나 추억어린 역사가 사라지는 것에 대한 아쉬움을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많다. 나도 경춘선의 간이역들을 이설되기 전에 가 볼걸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내일 경강역이나 백양리역을 한번 구경해보고 올까 하는 생각도 하고 있고.

처음에 경춘선을 이용했을 때는 평내호평 주변 정도가 신선으로 이설되었으나, 모르는 새에 청평역과 대성리역도 신선으로 이설되고 최근에는 역사도 신 역사로 이전하게 되었다.

구역사 근방에서 바라본 신역사. 버스터미널을 위시한 중심가로부터 대략 1km 가량 떨어져 있다.

그럼 구역사 자리는 어떻게 되었냐...하면
온데간데 없이 사라졌다!

분명 3월에만 해도 역사는 남아 있었다(2010년 3월 당시 사진). 5월쯤 철거되었다고.

구 역사 자리를 관통해서 새로이 도로가 나게 되는 모양. 도로 자리에는 철도 노반의 흔적조차 없다.

다행히(?) 철로를 걷어낼 필요가 없는 부분은 아직 구 선로가 남아있긴 하다.

이렇게 도로가 나게 되는 부분에서 철로는 뚝 끊겨 있다.
승강장의 흔적만이 이곳이 역이었음을 알려준다. 약 1년여전만 해도 잘 쓰고 있던 승강장이었는데.


폴사인도 사정없이 뽑혀 있다. 역이 있는 터는 유치선도 있고 경춘선 중에는 손 꼽을만큼 큰 역인데, 이 자리는 이제 어떻게 변할지...

지금은 도로 공사가 얼마나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10월 당시에는 청평 중심가에서 신역사 쪽으로 가려면 이렇게 임시 가설된 도로를 따라가야 했었다. 철로를 가로지르는 부분에 건널목을 만들었는데, 폐 침목을 이용한 것으로 보인다.

가는 길의 곳곳에도 침목이 경계석을 대신하고 있다.

일제시대 당시로부터 큰 변화 없이 21세기까지 달려온 경춘선이지만, 이제는 새로운 선로와 새로운 열차와 함께 새 역사를 쓰게 된다. 하지만 그에 따라 70년 가까이 함께 해 온 시설물들이 하나 둘씩 자취를 감추게 되고, 사진의 청평역에서 보듯 그 모습이 사라지는건 순식간. 내 경우는 21세기가 되어서야 경춘선을 처음 타보고 그 매력을 알게 되었지만, 예전부터 경춘선을 발처럼 이용하신 분들이나 연선으로의 MT의 추억이 어려 있는 분들은 또 얼마나 아쉬움을 가지고 계실지.

현재까지의 '경춘선' 태그를 사용한 글들

덧글

  • _tmp 2010/12/18 23:35 # 답글

    큰 돈 들여 벌이는 국가사업인 만큼 굳이 보존이 어쩌니 하지는 않겠지만서도, 광역전철로 노선의 성격이 바뀌는 신노선을 어째서 시가지에서 붕 떨어진 외곽역사로 몰아냈는지는 길이길이 따져 볼 일이라고 생각해요.
  • Tabipero 2010/12/19 21:51 #

    다 직선화의 산물이겠지만, 좀 아쉽지요.
    환승할인의 힘을 빌어 연계 버스교통을 강화하는 밖에요.
  • _tmp 2010/12/19 22:46 #

    농어촌이나 소도시 버스는 그게 불가능한 게 문제에요.
    시내 근방이면 터미널을 들어다 놓을텐데, 저 위치면 난망입니다.
  • Tabipero 2010/12/20 20:14 #

    예전 양수리에 전철이 개통했을 때는 양수역-양수리-문호리로 가는 버스를 신설하여 30분 간격으로 운행하더군요. 용문까지 개통된 지금은 모르겠지만 국수개통 당시에는 강변역까지 가는 2000-x도 오히려 증편하고 말이죠. 아무튼 전철과의 시너지 효과를 노리는 것 같았습니다.

    양수리 일대의 버스가 생각나, 이쪽 동네도 그런 비슷한 구간운행 버스를 만들면 어떨까 하고 생각해 봤습니다. 예를 들면 시내-가평역-자라섬(-남이섬입구) 연계 버스라던가 말이죠.
  • 은빛하늘 2010/12/20 02:35 # 답글

    가평역도 터미널과 인접해 있어서 도보로 이동하기에 편리했는데
    외곽으로 이설되더군요. 거리와 속도에서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시가지에 최대한 접근시켰더라면 좋았을텐데 말입니다..

    그리고 제가 경춘선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을 때 이미 청평 구 역사는 헐린 상태였군요...아ㅠㅠ
  • Tabipero 2010/12/20 22:02 #

    지도를 보면 이설된 역도 '시가지'의 범주에 들어가긴 하지만...시가지에서 떨어지게 된 것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개통 후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서울 근교에 있어 부담없이 갈 수 있는 낭만 노선이었는데, 아쉽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좀더 부담없이 갈 수 있게 되긴 했네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