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로 3일천하 - 국내 유일의 스위치백, 나한정역 ├중부(충청,강원)

전에도 말했듯 스위치백 구간을 다녀온 이야기를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고민이 있었다. 스위치백을 하게 되는 두 구간인 나한정역과 흥전역은 열차가 서지 않는 역. 건널목도 제대로 없는 것은 둘째치고 제대로 된 승강장 설비도 없다시피하므로, 필연적으로 역무원 분들의 도움이 있어야 한다.

역무원의 허가 없이 선로에 들어가서 사진을 찍는 등의 행위는 다른 곳도 위험하지만, 이곳은 열차가 뒤로 진행하는 곳이므로 몇 배는 더 위험하다. 답사를 할 생각으로 검색하여 여기 들어오신 분들은, 이런 사항을 부디 숙지하시고 역무원의 안내에 따라 답사하셨으면 한다. 덧붙여 지난번 사진에도 언급했지만, 답사 및 촬영에 도움을 주신 나한정역 및 흥전역 역무원 외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말씀 드린다.



스위치백 구간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는 나한정 역.
여객열차는 전혀 정차하지 않지만 운전취급 상 중요한 역이므로 보통역이다.



스위치백이란 개념은 초등학교인지 중학교인지, 아니면 고등학교인지 어쨌건 사회시간에 처음 들었던 것 같다. 교과 과정에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간단히 설명하자면 급경사를 한번에 갈 수 없으니 갈짓자로 조금씩 나눠 올라가는 것.



철도란 물건은 본래 급경사에 취약하다. 찻길을 다니다 보면 흔히 있는 5% 경사 표지판도(1km 갈때마다 50m 높아짐) 열차에 있어서는 꽤나 버거운 경사다. 리즈시절 일본 우스이고개 철도마을을 가서 포스팅한 적이 있었는데, 일본 열차 중 최고의 급구배로 악명(?) 높았던 이 고개의 경사율이 66.7퍼밀 즉 약 6.7%의 경사를 가진다. 차로는 별 무리없이 넘을 수 있는 이 경사를 넘기 위해 예전에는 열차 가운데에 톱니를 끼운 아프트식 철도를 운행하고, 나중에는 이 구간 전용 기관차를 만들어 두 대를 붙여(중련) 넘어간 눈물겨운 역사가 있었다.

중앙선을 타고 치악산 근방을 가 보면 갑자기 터널로 들어가 한참 동안 있다가 나와 보면 아랫쪽으로 자신이 타고 온 선로가 보이는데, 이는 루프 터널 일명 '또아리굴'이다. 역시 거리를 늘려서 급경사를 나눠 올라가는 방식. 스위치백을 대체할 새로운 터널이 바로 이 또아리굴 방식이다.

항상 생각하는데 또아리굴이라는 네이밍 센스는 참 대단하다.
덧붙여 철도에는 꽈배기굴이라는 것도 있는데 또아리굴과는 다른 놈.

일제시대에는 통리-심포리간 '인클라인(강삭철도)'이라는 괴악한 물건도 존재했었다. 간단히 말해 객차를 줄로 잡아 끄는 건데, 객차를 한 칸씩 잡아 끄는 동안 이 구간에서는 승객들은 모두 내려서 걸어 올라가야 했었다고.

이건 도계 근처에 있었던, 석탄 운반 목적의 인클라인. 지금도 사용하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급경사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다가 좀 많이 샜었는데, 아무튼 이 나한정-흥전간 스위치백은 국내에 유일하게 남아 있는 구간이다. 처음에는 태백산맥의 서쪽에 설치된 것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태백산맥의 동쪽. 태백산맥의 동쪽은 경사가 심하다는 초등학교 수준의 사회 지식(읭?)을 생각해 보면 이해가 간다. 아니 사회 지식이 아니더라도 영동고속도로 한번 타본 사람은 알겠지요...무려 브레이크가 안 먹는 자동차를 위해 처박으라고(정확히 말하면 스키점프대처럼 반대쪽으로 경사지게 모래언덕을 만들어 최대한 안전하게 정차할수 있도록) 임시정차대를 만들어 놓은 영동고속도로다.

스위치백은 철도 여행자로서는 재미있는 체험임에 틀림없지만, 열차의 방향을 두 번이나 전환해야 하므로 필연적으로 운전취급이 복잡해질 수밖에 없다. 물론 열차가 후진함에 따르는 안전 문제도 피할 수 없고. 무엇보다도 방향을 전환하고 서행해야 함에 따라 시간이 오래 걸린다.

언급한 단점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스위치백의 남은 수명도 얼마 남지 않았다. 바로 2012년에 솔안터널이라는, 스위치백을 대체하는 루프 터널이 완공되는 것. 없어지기 전에 한번 갔다 와야지 하고 전부터 생각해 오고 있었는데.

열차가 통리를 출발하고 좀 있으면 여객전무님의 안내 방송이 나간다. 정확히 기억하진 못하지만, "이 열차는 스위치백 구간을 통과하기 위해 약 5분간 반대쪽으로 운행하겠습니다. 이는 정상적인 열차운행방법으로 여행의 즐거움을 만끽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열차는 후진하여 경사를 내려가기 시작한다.

나한정역 구내. 직진하면 도계 방향, 좌회전(?!)하면 흥전/통리 방향.

스위치백을 지나 도계 방향으로 가는 열차.

승강장(?)에 있는 열차 맞이방. 역 건물은 번듯하지만 말 그대로 '스위치백을 위한 역'이고, 정차하는 여객 열차도 없으므로 역사 건물에는 대합실이 없다. 사실 승강장이라고 말하기도 뭣한 시설이다.

소심하기 그지없는 A형 여행자이지만, 역무실에 들어가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고 해서 쭈뼛쭈뼛하다가 역무실에 들어갔다. 마침 점심시간이라 역무원 분들은 식사를 하고 계셨다. 안내를 받아 방명록에 이름을 적었는데...

방명록에 일본 사람 이름이 간간이 보였다. 그야말로 월드와이드 테츠.

일전에 이 스위치백 현장을 방문한 일본인 여행작가 요코미 히로히코씨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철덕은 국경을 넘는다". 본인은 안타깝게도 국경을 넘은 후 철덕소프테츠가 되어버렸지만...

일본 이야기 한 김에 멏 마디 더. 일전에 스위치백에 관한 포스팅에서 본인은 일본에서 처음 스위치백을 경험했다고 밝혔다. 도쿄에서 그리 멀지 않은 하코네 등산철도에도 스위치백이 있고(거기도 2단이던가...), 다테야마 사방공사용 철도에는 무려 삼십몇단의 스위치백도 있다. 이거 뭐 강건마 백팔계단도 아니고 JR만 보더라도 스위치백이 총 3개소 있다. 자기 집 근처에서 스위치백 구경하러 가면 될 것이지 뭣하러 이 먼 곳까지 와서 스위치백을 구경하는지 잘 이해가 가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서울에 도착하면 청량리역까지 가서 다섯시간 열차를 타고 도계까지 가서 택시를 타야 하는데, 그렇게 어려운 걸음을 하는 이유란...?

일단 생각해 볼 수 있는 가설로는, '얼마 후에 없어지니까'. 혹은 '박력 있어서(테츠코의 여행에서도 박력 있다고 자주 언급이 된다)'. 기본적으로 화물 운송량이 많은 곳이므로 그 긴 화차를 운용하기 위해 유효장이 꽤 길다. 혹은 테츠코의 여행에 소개되어서 그럴지도...?

(다음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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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_tmp 2010/08/01 23:02 # 답글

    저기는 가본다 가본다 하고서는 맨날 야간열차 타다가 자는 곳이로군요;;; 5월에도 묵호 갈때 타다가 안내방송만 듣고 잤습니다 -_-a

    그건 그렇고 "뭣하러 이 먼 곳까지 와서 스위치백을 구경하는지 잘 이해가 가지 않는다."
    몇가지 짐작 가는 건...
    1. 일본인 철덕들은 경제력에 비해 국내에 짱박히는 경향이 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교통관련 덕후들은 외국 나들이를 불사합니다.
    2. 테쯔코에 언급된 탐방은 '없어진다는 소리를 들었으니까'가 정답. 한국에서 일본 폐선행사 순례간다는 아해들이 끊임없이 등장하는 것 봐서는 별로 이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3. 홋카이도나 도호쿠 등지의 로컬선을 짚으려면 항공 이용 후 서너시간 이동해야 하는 건 드물지 않을텐데, 이 정도면 한국 왔다가는 게 그렇게 부담일 것 같지는 않군요.
  • Tabipero 2010/08/01 23:35 #

    1. 제가 초시전철 등지를 찾아간 전력이 있으니 뭐라 하진 못하겠군요.
    2. 1번과 관련해서 이웃나라도 활동 범위에 들어 있군요.
    3. 그렇군요(단답형)

    제가 의문이 가는 건 그렇게 일부러 먼길 찾아올 만한 가치가 있느냐 하는 겁니다. 여기가 그렇게 대단했나...
    _tmp님의 말씀으로 비추어 보건대 그냥 일본 국내의 어디를 찾아간다는 기분으로 성지순례를 하는 모양이군요(섣부른 예단이었다면 죄송합니다만). 하지만 언어의 장벽이 있을 텐데 말이죠(여기가 무슨 명동이나 남대문시장도 아니고)...한류 드라마 같은 걸 끼얹나요?
  • 택씨 2010/08/02 10:57 # 답글

    학교에서 수학여행갈 때 타 본 기억이 나요. 한 밤중에 지나가는데 선생님이 학생들을 깨워서 설명해주더라구요. 그런데 생각보다 경사도가 급하지 않아서 의아했던 것 같기도 해요. 아마 스위스 같은 곳의 산악철도 이런 것을 예상했었었나 봐요.
    삼척이나 동해에서 태백으로 넘어올 때 보긴 합니다만.... 곧 없어지는군요.
  • Tabipero 2010/08/02 19:48 #

    기억하기로는 경사가 삼십몇 퍼밀이던가 했던 것 같습니다. 육십몇 퍼밀을 올라가기 위해서 전용 기관차까지 붙여야 할 정도니, 화물열차와 공유하는 구간이 이정도만 되어도 대단한 경사지요.

    스위치백이 없어지면 국내 최장 터널이 그 역할을 대신할 겁니다. 그렇게 되면 나한정역과 흥전역도 없어지겠지요.
  • 한국출장소장 2010/08/02 11:18 # 답글

    지나가던 과객(?)입니다.

    도계역 광업용 인클라인은 아직 사용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가봤는데 운좋게 사용하는 모습을 본 적 있습니다.

    http://sv2korea.tistory.com/1750 당시 찍었던 사진입니다. :)
  • Tabipero 2010/08/02 19:59 #

    포스팅 잘 보았습니다. 뭔가 허술해 보이는데도 잘 굴러가는군요 ㅎㅎ
  • match345 2010/08/03 02:38 # 삭제 답글

    역원 분에게 친절하게 안내하게 했다니 좋았네요.
    일본의 철도 직원은 철덕들에게 어이없어하고 있는 모양인데 ㅎㅎ

    그렇다 치더라도 일본인 철덕들은 정말 어디에나 가네요.
    도대체 일본에는 해외의 철도에 흥미 가지는 철덕들이 상당히 존재하고, 가장 가까운 외국인 한국에는 많은 사람이 방문하는 것이지요.
    그중에서, 희소 가치가 있고 머지않아 없어지는 스위치백을 방문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가 보고 싶었지만 너무나 멀네요 ^^;;
  • Tabipero 2010/08/03 22:46 #

    아마 한국도 별 다른 바 없을 겁니다. 현업에 계시는 분들이 소위 '철덕'에게 보내는 시선이 그리 좋지는 않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 있습니다.
    개중에는 열차를 향해 플래시를 터뜨리는 등의 매너 없는 행동을 하거나 개통식 등의 행사에서 소란을 피우는 등 주위에 민폐를 끼치는 이들이 있기도 하다고 합니다.

    다만 그런 사람들이 서울로부터 5시간씩 걸려 이런 곳까지 닿기는 어렵겠지요. 또다른 이유로는 아마 '청(廳)'으로부터 '공사(公社)'가 되면서 소위 '서비스적 마인드'가 생긴 것도 추측해 볼 수 있겠습니다. 저도 사실 그렇게까지 환대받을 줄은 생각도 못 했습니다.

    서울에서도 멀리 떨어진 이 스위치백을 방문하러 오는 일본 테츠들의 능력은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아마 한국에서 일본의 이와이즈미선 같은 로컬선을 구경하러 가는 느낌과 비슷하려나요.
  • Hsama 2010/08/06 18:05 # 삭제 답글

    저 인클라인...

    스키장으로 개발하면 딱일듯 합니다.
  • Tabipero 2010/08/08 22:07 #

    뻘글에 진지한 답변 드리자면, 그랬다간 큰일납니다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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