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카이 무료특급-간사이공항 가는 급행을 놓쳤을때 ├오사카, 칸사이권

※ 단순히 간사이여행의 팁만 보고 싶은 분들은 맨 밑의 요점정리(?)를 보세요...


앞 포스팅에서 난카이南海電鉄는 유료특급도 있고 무료특급도 있다고 이야기했는데, 이게 좀 복잡하게 되어 있다.




특급 고야こうや, 특급 린칸りんかん - 고야선高野線 구간을 다니는 특급으로 추가요금 필요.
특급 라피토 알파/베타 ラピート α/β- 간사이공항과 난바難波를 잇는 공항특급, 추가요금이 필요하다(500엔, 난바에서 매시 정각/30분 출발).

----------------------추가요금의 벽------------------------

특급 사잔サザン - 와카야마시和歌山市와 난바를 잇는 특급...인데, 지정석만 추가요금이 필요하고(500엔) 자유석은 추가요금이 필요 없다.
그런데 특급 사잔은 전차 지정석으로 운영하는 시간대가 있으므로(평일 하행 18:10, 20:10, 21:10, 23:00) 주의.
(10월 4일 다이어 개정으로 인해 전차 지정석 열차는 폐지되었습니다. CASSIOPEIA님 감사합니다)
그냥 특급(와카야마시행) - 추가요금 없음(평일 11:15, 12:45, 14:15, 토일공휴일 09:45, 10:45, 12:45, 14:15)

※ 위에 표시된 시각은 난바에서 출발하는 하행선 시각. 상행선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니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특급은 와카야마시행 특급 사잔과 무료특급인 셈이다. 특급 사잔이 무료탑승이 가능하다는 건 본인도 위키피디아를 보고 방금 안 사실이다. 자유석은 그냥 보통열차와 동일한 좌석으로, 여기서의 특급열차 지정석은 JR동일본의 통근열차에 연결해놓은 그린샤같은 개념이다.

와카야마시까지도 스룻토 간사이 패스가 적용되지만, 사실 와카야마시까지 가는 한국 관광객들은 많지 않은 이 상황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이 무료특급을 이용할 만할 때는

"공항급행 열차를 간발의 차이로 놓쳤을 때"

가 되겠다.

평일 평시(10시~16시) 및 토일공휴일 평시(7시~21시)에는 난바에서 일정한 시각에 열차가 출발하는데, 특급 라피트가 정각/30분, 공항급행이 이보다 10분씩 늦은 10분/40분, 그리고 특급 사잔(혹은 무료특급)이 15분/45분에 출발한다. 중요한 건 이 특급 사잔이 중간 키시와다岸和田 역(특급 기준, 난바에서부터 네번째 역)에서 아까 출발한 공항급행과 만나고, 이후 공항급행보다 먼저 출발하는 것.

그렇게 되면 이 특급열차를 타고 키시와다 역 맞은편 승강장에서 공항급행과 환승 가능하다. 특급이 출발해야 공항급행이 출발하므로 열차를 놓칠 리는 없겠지만, 그래도 걱정스러우신 분은 그 다음 이즈미사노泉佐野 역에서 내려 4분 후에 도착하는 아까 그 공항급행을 타면 된다. 참고로 그 이후는 공항선과 본선이 갈라지므로, 이즈미사노 이후에서 갈아탈 수는 없다.

오사카 시내의 신이마미야/텐가차야역은 모든 난카이 열차가 정차하므로, 여기서도 이 환승 공식은 뜩같이 성립한다.

그러니까,

난바/신이마미야/텐가차야에서 공항급행 열차를 아깝게 놓쳤다면,

(20분 후에 출발하는 특급 라피트를 추가요금을 내고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긴 하겠지만)

5분 후에 도착하는 특급열차를 이용하면 된다.

그리고 키시와다역(난바역으로부터 네 번째 역) 맞은편에서 기다리고 있는,
아까 당신을 비정하게도 버려두고 떠났던 공항급행 열차로 환승하거나
이즈미사노역(키시와다역 다음 역)에서 4분 후에 뒤따라오는 바로 그 공항급행 열차로 환승.
※단, 이 공식이 적용되는 시간대는 평일 10시~16시, 토일공휴일 7시~21시
참~쉽죠잉!(어디가!)
(무슨 리빙 포인트 스럽네...)

참고 : 에키카라 시각표(난바역)
에키카라 시각표(난카이본선)
위키피디아(사잔(열차))

덧글

  • rumic71 2009/09/05 00:58 # 답글

    사실 이게 시각표 놀이의 참맛이죠.
  • Tabipero 2009/09/05 16:43 #

    발단은 개인적 경험이었습니다.
    막 뛰어서 난바역에서 겨우 열차를 탔는데 키시와다역에서 웬 듣보잡(?) 먼저 보내주느라 좀 기다린다길래...
  • CASSIOPEIA 2009/10/27 23:15 # 삭제 답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작성 글이 2009년9월이라 변경된 부분을 댓글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정보를 추가로 알려드리면, 난카이전철의 10월 시각표 개정으로 인해
    특급 서전(Southern)은 전부 자유석+지정석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참고하세요~
  • Tabipero 2009/10/29 13:17 #

    감사합니다. 본문을 수정해야되겠군요 ㅎㅎ
    다행히도 다이어 패턴은 바뀌지 않았네요;;
  • han 2019/05/15 18:01 # 삭제 답글

    예전글이나 지금은 상황이 변경된거 하나 쓰자면 공항 급행이 시간당 4회가 되면서 급행이 특급을 먼저 보내는 일이 없어졌네요.
  • Tabipero 2019/05/15 21:31 #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데요...(2)
    간사이공항 연락교는 보수공사가 끝났으려나요 ㅎㅎ
댓글 입력 영역